397.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출처: 교육부]
2022년 07월 12일(화) 17 시 38분 (조회 : 248)
headmaster (211.51.★.199)

길고 긴 1학기를 마치고 드디어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학생 여러분께서는 어떤 여름방학을 계획하고 계시나요? 어떤 분은 여행을 가고자 하실 수도 있고, 또 어떤 분은 그간 미뤄 두었던 다양한 일을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아직 별다른 계획이 없는 분도 있겠지요. 이번 시간에는 학생 여러분을 위해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활동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을 읽고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성장하는 기회, 여름방학


학기 중에는 연속된 공부, 시험 준비 등으로 학업 외의 활동을 할 만한 시간적, 공간적 여유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칫하면 학교생활을 무미건조하게 보내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보다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이 필수인데, 특히 여러분이 향후 어떤 사회 구성원이 될지를 그려 보는 활동들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여름방학 활동으로 ‘진로체험’과 ‘독서활동’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활동들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내 관심 분야가 한 곳에! 진로체험 인증기관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활동은 진로 체험 활동입니다. 여러분은 ‘진로체험 인증기관’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교육부에서는 교육 기부를 통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 여러분께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기관을 선정해 ‘진로체험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297개 기관이 신규 선정되어, 전국적으로 총 2,290개의 진로체험 인증기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기관들에서는 별도의 체험비 없이 무료로 진로체험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각 지역의 자세한 인증기관 정보는 진로체험망 누리집 ‘꿈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교육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진로체험 인증기관 자세히 보기 : https://blog.naver.com/moeblog/222600732453
▶ 꿈길 누리집 바로가기 : https://www.ggoomgil.go.kr/


참고로 이런 진로체험 인증기관이 우수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한 점이 인정되면 ‘우수 기관’으로 선정됩니다. 오늘은 2개의 우수 체험 기관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 보실까요?


진로체험 인증기관 우수사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우수 기관 사례는 충청북도의 한국교통대학교에 위치한 ‘미랩’이라는 기관입니다. 해당 기관은 요즘 들어 각광받는 분야인 3D 프린팅, 로봇, 드론, 코딩 등 신산업 분야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곳을 방문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 여러분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모형 제작, 로봇 제어를 통한 다양한 과제 수행, 직접 드론을 조종하는 활동 등 색다른 활동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뿐만 아니라 관련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 설계 과정 소개, 자격증 소개 등 학문적 관심도 넓힐 수 있으니,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꼭 방문해 보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우수 기관 사례는 부산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부산 YMIS 청소년 다문화 국제봉사단’입니다. 해당 기관은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 이슈로 떠오른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명사 초청 특강, 다문화 출신의 현장 근무 직업인 특강 등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진로 안내 가이드, 진로 정보 제공 등 알찬 정보까지 얻어갈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다문화 가정 학생이라면, 이 기관의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탐색 및 취업 정보, 고용 동향 등 전체적인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스로 쌓는 지식 교양, 여름방학 독서


이번에 소개해 드릴 활동은 지식과 교양을 동시에 얻는 ‘독서 활동’입니다! 여러분이 학기 중에 읽고 싶었지만 읽지 못했던 책이 있다면, 이번 방학 기간을 활용해 읽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여름방학은 학기 중간에 잠시 쉬어 간다는 의미가 있는 만큼, 시험과 같은 학교 일과에 구애받지 않고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심 분야의 독서를 통해 여러분은 문해력과 독해력, 어휘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관심 있던 분야의 지식을 높이는 등 스스로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름방학에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를 좀 더 알아볼까요?


독서, 왜 해야 할까?


여름방학 독서 활동의 중요성, 그 첫 번째는 식견을 넓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에 가장 적합한 장점입니다. 책에는 직접 적혀 있는 글과 그림을 통한 정보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통해 간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책을 읽다 모르는 단어를 발견했을 때 인터넷 등을 통해 직접 찾아보면서 식견을 넓힐 수 있는 것처럼요.


독서 활동의 중요성 두 번째는, 대학 진학 후 수업에서 적응력을 키워 준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중·고등학교에서도 토론식 수업 도입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타인의 의견을 듣는 토론식 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에서는 그보다 더 많이, 토론할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이런 수업 방식의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머릿속에 다양한 지식을 축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이어야 언제든 말할 수 있고, 또 다양하게 조합하여 질문에 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여름방학 독서 활동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겠지요?


독서 활동의 중요성 세 번째는, 특정 분야에 관한 흥미를 알게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좋아하는 분야를 더 깊게 알고, 해당 분야를 바라보는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천천히 알아가다 보면 어느새 한층 더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찬 독서를 위한 꿀팁


이렇듯 중요한 독서 활동, 도움이 되는 ‘꿀팁’에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볼까요? 교육부에서는 의미 있는 독서 활동을 위해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서비스를 다수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북드림 전자 도서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 달에 1인당 5권의 전자책을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직접 종이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생각날 때 언제든 편리하게 책을 읽을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되겠지요.


그다음으로는 ‘책열매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여러분의 독서 경향을 분석하는 인공지능을 통해 관심 분야에 맞는 책을 추천받을 수 있고, 낱말 사전이나 낱말 퀴즈 등을 통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관심 분야 책을 바로 찾아보고 싶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서비스는 ‘독서교육 종합 지원시스템’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지역별로 이용할 수 있는데, 독서를 마치고 난 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독후 활동 서비스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의 도서관에 어떤 자료들이 있는지 바로 찾아볼 수 있는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독후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길 바랄게요!


▶ 북드림 바로가기 : http://bookdreamlotte.dkyobobook.co.kr/
▶ 책열매 바로가기 : https://ireading.kr/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바로가기 : https://reading.ssem.or.kr/


[출처] 신나는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작성자 교육부


 
headmaster 님의
나의 한마디...